Bandwidth(대역폭)
-숫자의 의미는 한번에 전달할수 있는 데이터의 양(1초)>디폴트값
bps(초당 비트속도)
bps<kbps<mbps<Gbps
1000배1000배1000배 >>속도를 늘리는 개념이 아니라 차선(양)을 늘리는 개념.
simplex : 단방향 통신 ex)TV.라디오
Duplex : 양방향 통신 >>듀얼
-half Duplex : 무전
-full Duplex : 전화기
*clock신호?
-data신호를 정확하게 읽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data동기화 신호
-WAN에서만 설정이 필요
Ethernet구간에서는 1은 아래서 위로, 0은 위에서 아래로 데이터와 결합이 된다.
-data+clock = 맨체스터 인코딩 방식이라고 한다.(데이터 시호에 클럭신호가 포함) _ㅣ-
UTP-언쉴드 케이블 STP-쉴드 케이블(외부로 뺄때 주로씀-전봇대)
UTP-1.2.3.6만 사용 4.5.7.8.은 예비용
1.2=>데이터 송신 3.6=>데이터 수신 (송수신)
*T568A : 띠녹 녹 띠주 파 띠파 주 띠갈 갈
*T568B : 띠주 주 띠녹 파 띠파 녹 띠갈 갈 <<<현재 가장많이 사용하는 방법
*straight-Through Cable
-두개가 같을 경우 A-A B-B
-서로 다른 장비를 연결할때 사용
*Crossover Cable
-배열이 다른 케이블 A-B B-A
-같은 장비 연결시 사용
Router,pc,Server
1,2 송신 3,6 수신 ----
Switch, Hub (다른구간) I Straight(그대로)
1,2 수신 3,6 송신 ----
(같은구간) I Crossover(엇갈림)
1,2 수신 3,6 송신 ----
*Hub 1계층 장비 : 장점 = 신호를 증폭시켜서 멀리 보낸다.
*하위 장비의 장점을 상위장비는 기본적으로 가져간다.
Hub의 신호증폭의 장점은 swtch, router 모두 가져간다.
-hub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보낼경우 두군데서 동시에 보내면 충돌이 난다.(CSMA/CD)
-hub를 이용하게 되면 불필요한 부하가 생긴다.(브로드 캐스트,콜리젼 도메인 발생)
,보안성이 떨어진다
*switch 2계층 장비는 MAC을 읽고 학습을 한다. 불필요한 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2계층 데이터 링크계층(Frame)두개로 나누어서 일처리를 한다.
-LLC(Logical Link Control) : 패킷을 프레임 안으로 포장하는 것
ㅣHeaderㅣPacket l Footer l
-MAC(midia Access Control) : 신호를 변환해서 1계층으로 전달.
frame Type (2바이트)
Ethernet II Frame : PC간에 통신 할때
** 8byte mac mac type : 상위계층 header종류를 알려주는 필드 (mac 6byte)
ㅣ Preamble l D-ADD l S-ADD l Type l Data l FCS l < 오류검출 필드(footer)(D목적 S소스) <- <-L2 header(14byte) ->3계층
packet
*preamble : 프레임의 시작을 알려주는 신호
ex)tv에서 광고로 생각 : 10101010x7 10101011-> 시작
-IEEE 802.3 스위치만 만든다. 스위치끼리 정보공유시 사용.
Frame 크기는 Data부분 46~1500byte에 18byte를 붙여서 =64~1518byte가 된다.
*3계층 네트워크 계층, 논리적인 주소 (IP)
8bit = Octet
Net-ID : 전체 네트워크에서 각각의 네트워크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ex) 강의장으로 나눌경우 NetID로 구분을 잡는다.
Host-ID : 하나의 네트워크 안에서 각각의 장비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ex) 강의장에서 PC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A class :2^24를 호스트로 사용 (256x256x256=16,777,216) 256=2^8
10.10.10.1 10.10.20.1 같은네트워크, 다른네트워크?
A클래스 일 경우 같은 네트워크, C클래스 일 경우는 다른 네트워크
IP를 쓸때 구분을 잡기위해 주소 하나가 더 필요하다. 그것이 서브넷 마스크다.
Subnet Mask : Network ID와 Host ID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1 : Network ID ex)255.255.255.0 0=호스트
-0 : Host ID
10.10.10.1 10.10.20.1 같은네트워크, 다른네트워크?
A클래스 일 경우 같은 네트워크, C클래스 일 경우는 다른 네트워크
IP를 쓸때 구분을 잡기위해 주소 하나가 더 필요하다. 그것이 서브넷 마스크다.
Subnet Mask : Network ID와 Host ID를 구분하기 위한 주소
-1 : Network ID ex)255.255.255.0 0=호스트
-0 : Host ID
호스트 맨처음과 맨뒤에것은 사용하지 못한다.
* subnet mask prefix(앞머리)
a class 255.0.0.0 0~127 /8
1x8 0x24 1~126
*Network-ID bit수를 적어준다.
-표시를 할떈 prefix를 이용하고 장비에서 설정할땐 subnetmask를 입력한다.
*사용하지 않는 주소
0.0.0.0 ~ 0.255.255.255 : 전체 IP를 대표하는 주소
127.0.0.0 ~ 127.255.255.255 : loop back, localhost : 자기 자신을 알리는 주소 (127.네트워크 구간)
공인IP : 유료, 인터넷이 가능한 IP, 전세계 다른 장비와 연결, 유일IP
사설IP : 무료. 사설IP를 가진 내부망, 인터넷을 할수 없다.(인터넷은 다른 네트워크를 감)
A Class 10.0.0.0 ~ 10.255.255.255 <사설IP
B Class 172.16.0.0 ~ 172.31.255.255
C Class 192.168.0.0 ~ 192.168.255.255 (300대 이상 회사는있어도 6만대 이상 컴퓨터 회사는 없다.)
*169.254.0.0/16 네트워크 연결 안될경우 (DHCP에서 IP할당을 받지 못하는경우)
Unicast : 1:1로 데이터를 전달하는 방식. 통신할때 가장 많이 사용
장점 : 불필요한 부하가 생기지 않는다.
단점 : 같은 정보를 여러대에 전달할때 비효율적 이다.
Broad Cast Domain
브로드 캐스트 데이터가 전달되는 범위
나누는 장비 : Router
collision Domaim
data의 collosion이 일어날수 있는 영역
나누는 장비 : switch,router
*collision : 데이터가 충돌이 날수 있는 범위 (이더넷.허브)
*subneting
-하나의 네트워크를 나누어서 사용하는 것
-IP를 절약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218.128.32.0/24네트워크에서 사용가능한 IP가 6개가 되도록 서브넷팅후 두번째
네트워크와 서브넷 마스크(입히는것)를 구해보세요~ >(서브넷은 왼쪽부터1 이 규칙적으로 와야한다.)
1111 1000 > 255.255.255.248
200.10.10.0/24 네트워크를 4개의 강의장에서 사용할수 있도록 서브넷팅하고 서브넷 마스크 구하기.
00ㅣ00 0000 0. 64 . 128.192
1100 0000 > 255.255.255.192 11ㅣ00 0000
*Network ID는 앞에서 host기준은 뒤에서
- Net-ID는 1개의 갯수로 2^n으로 Host는 0의 갯수로 2^n으로 기준을 잡는다.
host수 구하는 공식 : 2^n-2
*VLSM : 이중 서브넷팅 - 하나의 네트워크로 다양한 크기로 나누어서 사용하는 방식
195.30.1.0/24 네트워크를 VLSM서브넷팅 하세요…
A부서 100개 Host 195.30.1.128 ~ 195.30.1.255 /25 , 255.255.255.128
B부서 25개 Host
C부서 50개 Host
D부서 25개 host로 서브넷팅 하세요… 195.30.1.32 ~ 63 /27 255.255.255.224
195.30.1.0/24 ~ 195.30.1.255
1ㅣ000 0000
>> 1ㅣ000 0000 128~ 255
B.d
000ㅣ0 0000
111ㅣ0 0000 > 3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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