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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초/ITBANK유료강의정리

tcp/ip 복습3

by 민주나라 2020. 7. 4.

Subneting 예제

 

  1. 211.100.10.0/24 네트워크를 네트워크 60개의 Host 사용할 있도록

subneting 하시오.

 

1)어떤 서브넷 마스크(1이왼쪽으로 서야함) 효율적인가?  (255.255.255.192)*

2)서브넷의 개수 4

3)호스트의 개수  64

4)마지막 서브넷의 Network-id?  192

5)첫번째 서브넷의 broadcast 주소는?  211.100.10.63

6)두번째 서브넷의 사용 가능한 ip 범위는? 211.100.10.65~126 (브캐.네트웤 부분 제외)

 

>>Network id = broad cast  두가지부터구하자. (사용호스트는 두사이)

 

ex) 192.168.1.64/25 가용

     192.168.1.64/27 대표  > 32 64 96 ….. (Host개수 생각)

 

 

*151.1.0.0/16 네트워크를 4개의 네트워크로 서브넷팅하고 서브넷 마스크를 구하세요.

     

0000 0000

1100 0000 >   0 64 128  192

151.1.0.0/18

151.1.64.0/18

151.1.128.0/18

151.1.192.0/18     > 255.255.192.0=서브넷 마스크

 

*192.168.100.0 255.255.255.0 네트워크를 16 네트워크로 subneting

 

11110000                   0~ 15

                                 16~31     ……  240~255

1111 0000    

 

*172.168.0.0 255 255.255.0.0 네트워크를 사용가능 host 2048개로 갖도록 서브넷팅(3번째 주소)

 

2^11      0001 0000.0 >  172.168.16.0

172.168.0.0 ~ 15.255

172.168.16.0 ~31.255

172.168.32.0 ~47.255/20 .255.255.240.0>서브넷 마스크

 

*175.30.0.0 255.255.0.0

 

1.16개의 네트워크로 subnet

2.사용가능 서브넷에서 6번째 서브넷을 네트워크당 100 host subnet

3.4번째 네트워크를 4 host subnet

 

175.30 .0000 0000.0

255.255.11110000.0      0000 0000

                    

 

175.30.0.0 ~ 15  

          16 ~ 31

          32 ~

          48 ~

          64 ~

          80 ~   > 80.0

          96      > 80.128

                      81.0

                      81.128 >  175.30.81.128/25  255.255.255.128 (왼쪽부터 1이연속으로나와야한다!)

                

 

81.128>81.128 ~81.131

           81.132

            ….

           81.148 ~151/30    255.255.255.252

 

*subneting 하면 class 없다. 나누지않는 주소를 주네트워크, 나눠진 애들을 subnet이라고 한다.

         172.16.1.0/24 ->서브넷

*CIDR : 주소 재할당

-네트워크를 원하는대로 나누거나 합치면서 사용하는 . (슈퍼넷팅)

 

*3계층 IP Header

-기본 20byte 구성, IPv4

version : ipv4 ipv6 버전인지 알려주는 필드(4bit)

IHL : IP header 길이(4bit)

TOS : 데이터의 처리 우선 순위값(1byte)

  • TOS값이 높을수록 빨리처리한다. 낮은 값은 뒤로 미룬다.
  • Total Length : 해당 패킷의 길이(2byte) 4계층,3계층 헤더
  • identification : 데이터의 이름(2byte)111 222

-받은쪽에서 데이터를 뭉칠떄 같은 데이터끼리 붙여지는 이름

IP Flages

x ->의미가 없다. 0 들어간다.

D->(Do not fragment)해당 데이터의 분열여부             >XDM

            1:분열X =>데이터를 쪼개지 않았다.

            0:분열O =>데이터를 쪼갰다.

M->(More Fragment)뒤에 데이터가 있는지 여부    

            1:이어서 데이터가 있다.

            0:이게 마지막이다

ex) 4000byte    MTU=1500byte

            1              2             3

 201480201480  201040>헤더뺴고 4000byte 나와야한다.

   <1500byte> >> L3

                  x   D M

1                0   0   1

2                0   0   1  

3                0   0   0

 

fragment offset : 쪼개진 데이터가 다시 붙어야 하는 위치

*2번째 줄까진 데이터가 쪼개졌을때 나타내는 정보

**TTL** : Time to live

-해당 패킷이 건너갈수 있는 최대 라우터의 개수 (살아있는시간)

Liunx = 64     windows=128    Router=255 (이진수느낌)

-루프가 돌경우 만큼만 돌다가 없애기 위해 만들어진 값이다.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타고 가면 30 이상은 건너지 않는다.

 

protocol : 상위계층 프로토콜 종류를 알려주는 필드

         TCP=6     UDP=17

Header checksum : 헤더의 오류를 알려주는 필드

-IP헤더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S-A :출발지, D-A:목적지

 

ARP(Adress Resolution Protocol):주소 결정 프로토콜

-3계층 보단 2,5계층이라고 생각하면된다. (LAN구간)

-IP주소로 상대방의 Mac Adress 알아오기 위한 프로토콜

ARP Request : Mac주소를 물어보는 패킷(Broad cast)

ARP reply : 자신의 Mac주소를 알려주는 패킷(Unicast)

Ex)출석부 부를때 xx씨하면 모두에게 전달 (브캐)

   xx씨의 이름에 해당되는 사람만 대답 (유캐)

 

 ARP Ca

<<오디오 녹음.3gp>>

che : 한번알아온 맥주소를 저장하는 테이블 (라우팅 테이블같이)

-바로 버리지 않고 잠시 저장을 해둔다.

-cmd창에서 arp -a 입력 내용중

동적 : 자동, 컴퓨터끼리 물어보면서 저장하는 .

정적 : 수동.관리자가 직접 넣은 방법

 

*ARP정보를 static으로 넣는 이유

1.broadcast 줄이기 위해 -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B/C 이용해서 불필요한 패킷을 없애기 위해

2.네트워크 보안성을 위해 (ARP Spoofing(공격.ip훔치기) 막을수 있다.)

  -수동으로 주소를 입력하면 우선순위가 더높다.

 

*IGMP : 멀티캐스트에서 클라이언트에 등록여부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그룹전송을 할때 그룹을 알아오기위한 프로토콜)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링크의 장애를 확인할수 있는 프로토콜 (.트레이서)

-3계층 대표주소 ip 근데, 신뢰성이 없다. 잘갔는지 가지 않았으면 도착하지 않았어. 라는것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ICMP 신뢰성이 있다. 무슨이유 때문에 못갔다라는 메세지를 보내준다.

  tracert=windows  traceroute=linux

 

요청시간은 ->장비가 바쁘거나 방화벽에서 막았거나 응답을 못받을때(만료 됬다라고뜸)

ICMP type

0 >Echo reply : 통신이 잘되었다고 알려주는 메시지 (응답한다. 0)

8 >Echo request :통신이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메시지 (보낸다.빨리빨리 8)

3 >수신처 도달불가 : 게이트웨이에서 목적지가 어딘지 모를때

  Destnation unreachable : 목적지를 찾을수가 없습니다

11 > 시간초과 : 기다릴 있는 시간이 지났을때 (더갈수있는데 TTL이모자라 더달라는 느낌)

 

*4계층

UDP : 신뢰성은 없지만 속도는 빠르다.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사용 header(8byte) 2byte 구성

 S-port , D-port lenght:해당 세그먼트의 길이

 UDP Checkum : 데이터의 오류검출 포트, 데이터의 내용의 체크

 

TCP : 신뢰성을 바탕으로 동작,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다(20byte)

-S - P : 출발포트(2byte)

-D - P : 도착지 포트 (2byte)

-Sequence(순서) Number : 데이터의 순서번호

 

Reserved :예약된(의미없다.)

 

window : 수신측에서 한번에 처리할수 있는 데이터의 (2byte)(받는폭)

ex)A>B 100m데이터를 10 전달을 한다라고 가정시

A에서 100M데이터를 한번보낼때 B에서 잘받았다는 의미로 Ack 전달 받는데

Ack 받은 A 다음 데이터를 전달하면서 10번의 ack 받는다.

 

 

*TCP Three way handshake

-TCP 통신에서 데이터를 전달하기전에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

A                   B

 

ack=301 ack=1

syn 값이 1bit 되어있고 ack값이 1bit 되어있을 경우

시퀀스 넘버 +1 값으로 해당 메시지를 잘받았다는 의미로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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