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neting 예제
- 211.100.10.0/24 네트워크를 각 네트워크 당 60개의 Host가 사용할 수 있도록
subneting 하시오.
1)어떤 서브넷 마스크(1이왼쪽으로 서야함)가 효율적인가? (255.255.255.192)*
2)서브넷의 개수 4개
3)호스트의 개수 64개
4)마지막 서브넷의 Network-id는? 192
5)첫번째 서브넷의 broadcast 주소는? 211.100.10.63
6)두번째 서브넷의 사용 가능한 ip 범위는? 211.100.10.65~126 (브캐.네트웤 부분 제외)
>>Network id = broad cast 두가지부터구하자. (사용호스트는 두사이)
ex) 192.168.1.64/25 가용
192.168.1.64/27 대표 > 32 64 96 ….. (Host개수 생각)
*151.1.0.0/16 네트워크를 4개의 네트워크로 서브넷팅하고 서브넷 마스크를 구하세요.
00ㅣ00 0000
11ㅣ00 0000 > 0 64 128 192
151.1.0.0/18
151.1.64.0/18
151.1.128.0/18
151.1.192.0/18 > 255.255.192.0=서브넷 마스크
*192.168.100.0 255.255.255.0 네트워크를 16개 네트워크로 subneting
1111ㅣ0000 0~ 15
16~31 …… 240~255
1111ㅣ 0000
*172.168.0.0 255 255.255.0.0 네트워크를 사용가능 host 2048개로 갖도록 서브넷팅(3번째 주소)
2^11 0001 0000.0 > 172.168.16.0
172.168.0.0 ~ 15.255
172.168.16.0 ~31.255
172.168.32.0 ~47.255/20 .255.255.240.0>서브넷 마스크
*175.30.0.0 255.255.0.0
1.16개의 네트워크로 subnet
2.사용가능한 서브넷에서 6번째 서브넷을 네트워크당 100개 host로 subnet
3.4번째 네트워크를 4개 host로 subnet
175.30 .0000 ㅣ0000.0
255.255.1111ㅣ0000.0 0000 00ㅣ00
175.30.0.0 ~ 15
16 ~ 31
32 ~
48 ~
64 ~
80 ~ > 80.0
96 > 80.128
81.0
81.128 > 175.30.81.128/25 255.255.255.128 (왼쪽부터 1이연속으로나와야한다!)
81.128>81.128 ~81.131
81.132
….
81.148 ~151/30 255.255.255.252
*subneting을 하면 class가 없다. 나누지않는 주소를 주네트워크, 나눠진 애들을 subnet이라고 한다.
172.16.1.0/24 ->서브넷
*CIDR : 주소 재할당
-네트워크를 원하는대로 나누거나 합치면서 사용하는 것. (슈퍼넷팅)
*3계층 IP Header
-기본 20byte로 구성, IPv4
version : ipv4 ipv6 버전인지 알려주는 필드(4bit)
IHL : IP header의 길이(4bit)
TOS : 데이터의 처리 우선 순위값(1byte)
- TOS값이 높을수록 빨리처리한다. 낮은 값은 뒤로 미룬다.
- Total Length : 해당 패킷의 길이(2byte) 4계층,3계층 헤더
- identification : 데이터의 이름(2byte)ㅣ1ㅣ1ㅣ1ㅣ ㅣ2ㅣ2ㅣ2ㅣ
-받은쪽에서 데이터를 뭉칠떄 같은 데이터끼리 붙여지는 이름
IP Flages
x ->의미가 없다. 0이 들어간다.
D->(Do not fragment)해당 데이터의 분열여부 >XDM
1:분열X =>데이터를 쪼개지 않았다.
0:분열O =>데이터를 쪼갰다.
M->(More Fragment)뒤에 올 데이터가 있는지 여부
1:이어서 올 데이터가 있다.
0:이게 마지막이다
ex) 4000byte MTU=1500byte
1 2 3
ㅣ20ㅣ1480ㅣ20ㅣ1480ㅣ ㅣ20ㅣ1040ㅣ>헤더뺴고 4000byte가 나와야한다.
<1500byte> >> L3
x D M
1 0 0 1
2 0 0 1
3 0 0 0
fragment offset : 쪼개진 데이터가 다시 붙어야 하는 위치
*2번째 줄까진 데이터가 쪼개졌을때 나타내는 정보
**TTL** : Time to live
-해당 패킷이 건너갈수 있는 최대 라우터의 개수 (살아있는시간)
Liunx = 64 windows=128 Router=255 (이진수느낌)
-루프가 돌경우 값 만큼만 돌다가 없애기 위해 만들어진 값이다.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타고 가면 30개 이상은 건너지 않는다.
protocol : 상위계층 프로토콜 종류를 알려주는 필드
TCP=6 UDP=17
Header checksum : 헤더의 오류를 알려주는 필드
-IP헤더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S-A :출발지, D-A:목적지
ARP(Adress Resolution Protocol):주소 결정 프로토콜
-3계층 보단 2,5계층이라고 생각하면된다. (LAN구간)
-IP주소로 상대방의 Mac Adress를 알아오기 위한 프로토콜
ARP Request : Mac주소를 물어보는 패킷(Broad cast)
ARP reply : 자신의 Mac주소를 알려주는 패킷(Unicast)
Ex)출석부 부를때 xx씨하면 모두에게 전달 (브캐)
xx씨의 이름에 해당되는 사람만 대답 (유캐)
ARP Ca
<<오디오 녹음.3gp>>
che : 한번알아온 맥주소를 저장하는 테이블 (라우팅 테이블같이)
-바로 버리지 않고 잠시 저장을 해둔다.
-cmd창에서 arp -a 입력 후 내용중
동적 : 자동, 컴퓨터끼리 물어보면서 저장하는 것.
정적 : 수동.관리자가 직접 넣은 방법
*ARP정보를 static으로 넣는 이유
1.broadcast를 줄이기 위해 -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에 B/C를 이용해서 불필요한 패킷을 없애기 위해
2.네트워크 보안성을 위해 (ARP Spoofing(공격.ip훔치기)을 막을수 있다.)
-수동으로 주소를 입력하면 우선순위가 더높다.
*IGMP : 멀티캐스트에서 클라이언트에 등록여부를 결정하는 프로토콜
(그룹전송을 할때 그룹을 알아오기위한 프로토콜)
**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링크의 장애를 확인할수 있는 프로토콜 (핑.트레이서)
-3계층 대표주소 ip 근데, 신뢰성이 없다. 잘갔는지 가지 않았으면 도착하지 않았어. 라는것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졌다.
-ICMP는 신뢰성이 있다. 무슨이유 때문에 못갔다라는 메세지를 보내준다.
tracert=windows traceroute=linux
요청시간은 ->장비가 바쁘거나 방화벽에서 막았거나 응답을 못받을때(만료 됬다라고뜸)
ICMP type
0 >Echo reply : 통신이 잘되었다고 알려주는 메시지 (응답한다. 응 0)
8 >Echo request :통신이 잘되었는지 확인하는 메시지 (보낸다.빨리빨리 8)
3 >수신처 도달불가 : 게이트웨이에서 목적지가 어딘지 모를때
Destnation unreachable : 목적지를 찾을수가 없습니다
11 > 시간초과 :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 지났을때 (더갈수있는데 TTL이모자라 더달라는 느낌)
*4계층
UDP : 신뢰성은 없지만 속도는 빠르다.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사용 header(8byte) 각2byte 구성
S-port , D-port lenght:해당 세그먼트의 길이
UDP Checkum : 데이터의 오류검출 포트, 데이터의 내용의 체크
TCP : 신뢰성을 바탕으로 동작, 데이터를 보내고 받는다(20byte)
-S - P : 출발포트(2byte)
-D - P : 도착지 포트 (2byte)
-Sequence(순서) Number : 데이터의 순서번호
Reserved :예약된(의미없다.)
window : 수신측에서 한번에 처리할수 있는 데이터의 양(2byte)(받는폭)
ex)A>B로 100m데이터를 10번 전달을 한다라고 가정시
A에서 100M데이터를 한번보낼때 B에서 잘받았다는 의미로 Ack를 전달 받는데
Ack를 받은 A는 다음 데이터를 전달하면서 10번의 ack를 받는다.
*TCP Three way handshake
-TCP 통신에서 데이터를 전달하기전에 서로의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
A B
ack=301 ack=1
syn의 값이 1bit로 되어있고 ack값이 1bit로 되어있을 경우
시퀀스 넘버 +1의 값으로 해당 메시지를 잘받았다는 의미로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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