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취업정보

자소서 지원동기 예시와 3가지 양식!

by 민주나라 2020. 6. 12.

 

 

 

아래의 이 문항만 알면 자소서를 쓸때 메뉴얼이 되어 쉽게 지원동기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는 요즘 없어지는 추세이지만 그래도 조금의 분별력의 차이를 주고 싶을때 간단하고 쉽게 알아놓고 평생 써먹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방법을 쉽고 빠르게 쓰기위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지원동기는 크게 3가지로 나누고 그안에서 5가지의 블록으로 나뉩니다.

첫번째, 유사경험이 있는경우​

1. 내가 이 회사에 지원해서 ~~일을 통해서 ~~을 해결/완성/등등 하고싶다

내가 ~~를 하고 싶다 로 시작합니다.

우리는 구직자이기 때문에 회사의 매력을 느끼고 지원한다 이런 것 보다는 자신이 직무에 유리한점을 쓰고 회사에 도움되는 점을 쓰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회사도 유능한 인재라고 생각하고 뽑게 됩니다.

2. 관심 갖게 된 계기 우연한 계기

3. 계기로 인해 유사 경험당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ex-인턴,알바 경험)>>이것이 유사경험이 있는가 없는가의 차이를 나눕니다!

4. 지식,전문성 위한 지적 활동 (ex-관련 자격증이나 세미나,프로젝트 진행한 이력상황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5. 간단한 포부로 마무리 합니다.

두번째, 시간은 있지만 유사경험이 없는 경우

1. 내가~~ (첫번째는 3가지 유형모두 동일합니다.)

2. 회사 지원동기 기업분석&산업분석 객관적인 강점,차별화 나의강점이 기여한다고 어필!

(이것이 시간적 여유가 있을때 부각시킬 수 있는 강점입니다.)

3. 관심 갖게 된 계기, 우연한 계기

4. 지식,전문성 위한 지적 활동

5. 간단한 포부로 마무리

세번째, 유사경험도 없고 시간도 없는 경우

1. 내가~~ (첫번째는 3가지 유형모두 동일합니다.)

2. 유사경험,시간 둘다 없을땐 결국 직무지원동기로 끌수밖에 없습니다.

직무에 필요한 역량 a.b를 추려보고 그중에 강점을 끌어내 씁시다!

3. 성공경험 (앞에 지원동기에서 이어지는 작은활동들에 대해 적어줍니다.)

4. 성공경험 2or 지식,전문성을 위한 지적 활동

5. 간단한 포부

TMI>지원동기에 대한 꿀팁!

*회사를 아는가-이 부분은 어쩔 수 없이 기업분석을 해야합니다.

이 부분은 최근에 회사에서 크게 보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주로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회사들은 지원을 남겨놓고 있습니다 . ex)CJ

*직무,산업근 이해-경험으로 풀수 있습니다.

*거기에 대한 근거-이것은 유사경험이 없으면 성립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원동기는 자연스럽게 입사 후 포부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짧고 간단하게 연습해보는게 좋습니다.

끝으로 제 생각은,

-시키면 열심히 하려고 하고 열정있는 사람들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 바꿔서 그 회사에서 내가 뭘할수있을지 뭘 보여줄수 있을지 능동적으로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면 나 자신에게도 도움이 되고 회사에서도 큰 매력을 느끼지 않을까요?

-지원동기는 크게 스트레스 받지 말고 최선을 다해서 요항에 마춰서 써보자!

이상입니다!

댓글